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칸 라이언즈 어워드 돋보기 ④엔터테인먼트 트랙(Entertainment Track)

2023-11-29 11:19:18
칸 라이언즈 어워드, 9개 트랙 30개 부문(라이언즈)으로 구분
브랜디드 커뮤니케이션 그 이상, 문화로 만드는 크리에이티비티 '엔터테인먼트 트랙'
출품 횟수제한 및 자격요건 기간은 어워드 부문별 상이
제 71회 칸 라이언즈, 2024년 6월 17일부터 21일까지 열려
브랜트 앤더슨(Brent Anderson) 2023년 엔터테인먼트 라이언즈 심사위원장. ⓒCANNES LIONS
브랜트 앤더슨(Brent Anderson) 2023년 엔터테인먼트 라이언즈 심사위원장. ⓒCANNES LIONS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비티 페스티벌인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에는 어떤 작품들이 출품될까.

칸 라이언즈는 크리에이티비티라는 대의 아래 필름, 옥외, 인쇄 부터 게임, 이커머스, 데이터 등 30개의 다양한 라이언즈(Lions, 출품 부문)로 이뤄져 있다.

30개의 라이언즈는 부문별 특성에 따라 클래식(Classic)·크래프트(Craft)·인게이지먼트(Engagement)·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경험(Experience)·굿(Good)·헬스(Health)·전략(Strategy)·티타늄(Titanium) 9개의 트랙(Track)에 따라 구분된다.

칸 라이언즈 한국사무국은 9개 트랙을 기준으로 라이언즈를 부문을 소개한다.

네번째 엔터테인먼트 트랙은 브랜디드 커뮤니케이션 이상으로 소비자를 참여하게 만들고 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진정한 브랜디드 엔터테인먼트를 만들어내는 크리에이티비티를 심사한다. 엔터테인먼트 트랙에는 엔터테인먼트 라이언즈, 엔터테인먼트 라이언즈 포 게이밍, 엔터테인먼트 라이언즈 포 뮤직, 엔터테인먼트 라이언즈 포 스포츠 등 네개 부문이 속해있다.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 Lions)

제목: 클래시 프롬 더 패스트(Clash from the Past)
브랜드: CLASH OF CLANS
출품사: WIEDEN+KENNEDY, PORTLAND
수상 부문: 2023 엔터테인먼트 라이언즈(Entertainment Lions) > 엔터테인먼트로 이끈 브랜드 액티베이션(Entertainment-led Brand Experience) 섹터> 360 Integrated Brand Experience , 그랑프리(Gand Prix)

엔터테인먼트 라이언즈는 브랜디드 콘텐츠가 문화로 이어진 크리에이티비티를 심사하며 출품하는 작품은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하거나 소비자들과 새로운 방식으로 소통하기 위해 시선을 사로잡는 아이디어를 보여줘야 한다.

심사위원들은 작품의 전략 및 인사이트 20%, 크리에이티브 아이디어 30%, 크래프트 및 집행내용 30%, 결과 20% 씩 네가지로 나눠서 평가하며 해당부문에는 ①A. Branded Content, ②B. Entertainment-led Brand Experience, ③C. Community, ④D. Partnerships, ⑤E. Challenges & Breakthroughs 다섯개의 하위 섹터(Sector)가 있고 출품하는 작품에 따라 알맞은 하위 섹터를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

▲엔터테인먼트 라이언즈 포 게이밍(Entertainment Lions For Gaming)

클래시 프롬 더 패스트. ⓒCANNES LIONS
클래시 프롬 더 패스트. ⓒCANNES LIONS

제목: 클래시 프롬 더 패스트(Clash from the Past)
브랜드: CLASH OF CLANS
출품사: WIEDEN+KENNEDY, PORTLAND
수상 부문: 2023 엔터테인먼트 라이언즈 포 게이밍(Entertainment Lions For Gaming)>브랜디드 콘텐트 포 게이밍(Branded Content for Gaming)섹터> Audio-visual Content, 그랑프리(Grand Prix)

2023년 신설된 엔터테인먼트 라이언즈 포 게이밍은 게임플레이를 통해 브랜드와 사람을 연결하는 작품의 크리에이티비티를 심사한다. 출품하는 작품은 어떻게 브랜드가 복작합 게이밍 커뮤니티에 참여했는지 그리고 게이밍 경험 전반에 걸쳐 매끄럽게 브랜드 메시지를 녹여냈는지를 보여줘야 한다. 물론 이때 상업적 수익도 중요하다.

심사위원은 전략 및 인사이트 20%, 크리에이티브 아이디어 30%, 크래프트 및 집행내용 30%, 결과 20%의 기준으로 작품을 심사하고 해당 부문에는 ①A. Branded Content for Gaming, ②B. Gaming-led Brand Experience, ③C. Community, ④D. Partnerships, ⑤E. Challenges & Breakthroughs의 하위 섹터가 있다.

엔터테인먼트 라이언즈 포 게이밍에서 브랜드는 아티스트, 크리에이터, 인플루언서, 스트리머, 운동선수 개인 및 팀, 조직, 후원사, 플랫폼 기업, 미디어 소유자, 권리 보유자 또는 게이밍 산업 관련한 콘텐츠를 배포하고 생산하는 모든 단체가 해당된다.

▲엔터테인먼트 라이언즈 포 뮤직(Entertainment Lions For Music)

아름다운 인생 갈무리. ⓒCANNES LIONS
아름다운 인생 갈무리. ⓒCANNES LIONS

제목: 아름다운 인생(Beautiful Life)
브랜드: MICHAEL KIWANUKA
출품사: SMUGGLER, LONDON
수상 부문: 2023 엔터테인먼트 라이언즈 포 뮤직(Entertainment Lions For Music) > 브랜디드 콘텐트 포 뮤직(Branded Content for Music) 섹터> Excellence in Music Video, 그랑프리(Grand Prix)
 

제목: 위대함(The Greatest)
브랜드: APPLE
출품사: APPLE, CUPERTINO
수상 부문: 2023 엔터테인먼트 라이언즈 포 뮤직(Entertainment Lions For Music) >도전 및 돌파구(Challenges & Breakthroughs)섹터 > Diversity & Inclusion in Music, 그랑프리(Grand Prix)

엔터테인먼트 라이언즈 포 뮤직은 브랜디드 뮤직 콘텐트와 음악 컬래버레이션의 크리에이티비티를 심사한다.

출품하는 작품은 브랜드가 소비자와 소통하기 위해 아티스트 또는 플랫폼을 활용해 독창적인 제작, 홍보 또는 배포한 내용을 보여줘야 하며 이 부문은 전략 및 인사이트 20%, 크리에이티브 아이디어 30%, 크래프트 및 집행내용 30%, 결과 20% 등 네개의 기준으로 나눠서 심사한다.

해당 부문에는 ①A. Branded Content for Music, ②B. Music-led Brand Experience, ③C. Community, ④D. Partnerships, ⑤E. Challenges & Breakthroughs의 하위 섹터가 있다.

엔터테인먼트 라이언즈 포 뮤직에서 브랜드는 아티스트, 크리에이터, 인플루언서 개인 및 조직, 후원사, 플랫폼, 미디어 소유자, 권리 보유자 또는 음악 산업 관련 콘텐츠 와 상품을 제작 및 배포하는 모든 단체에 해당될 수 있다.

▲엔터테인먼트 라이언즈 포 스포츠(Entertainment Lions For Sport)
 

제목: 드림캐스터(DreamCaster)
브랜드: MICHELOB ULTRA
출품사: FCB NEW YORK, NEW YORK
수상 부문: 2023 엔터테인먼트 라이언즈 포 스포츠(Entertainment Lions For Sport) >브랜디드 콘텐트 포 스포츠(Branded Content for Sport) 섹터 >Live Broadcast / Live Streaming , 그랑프리(Grand Prix)

엔터테인먼트 라이언즈 포 스포츠는 브랜드와 사람들을 소통하게 하는 스포츠 및 e스포츠의 영향력을 넓히고 팬문화를 활용하는 크리에이티비티를 심사한다.

출품하는 작품은 효과적인 전략 계획, 스폰서십, 브랜드 관리,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그리고 유능한 개인을 활용해 스포츠와 e스포츠 생태계 안에서의 뛰어난 크리에이티비티를 보여줘야 한다.

엔터테인먼트 라이언즈 포 뮤직 심사위원은 전략 및 인사이트 20%, 크리에이티브 아이디어 30%, 크래프트 및 집행내용 30%, 결과 20% 등 네가지 기준을 통해 작품을 심사한다. 해당 부문에는 ①A. Branded Content for Sport, ②B. Sport-led Brand Experience, ③C. Community, ④D. Partnerships, ⑤E. Challenges & Breakthroughs등 5개 하위 섹터가 있다.

엔터테인먼트 라이언즈 포 스포츠에서 브랜드는 아티스트, 크리에이터, 인플루언서, 스트리머, 운동선수 개인 및 팀, 조직, 후원사, 플랫폼, 미디어 소유자, 권리 보유자 또는 스포츠 산업 관련 콘텐츠 및 상품을 제작하고 유통하는 모든 단체에 해당된다.

칸 라이언즈 어워드에서 하나의 작품으로 다수의 라이언즈(Lions) 또는 섹터(Sector)로 복수 출품이 가능하다. 단, 라이언즈와 하위 부문인 섹터에 따라 출품이 가능한 횟수에 제한이 있거나 출품 자격요건 기간이 상이하므로 출품하기 전 꼼꼼히 살펴보고 접수해야 한다.

2024년 칸 라이언즈 어워드에는 2023년 2월 11일부터 2024년 4월 11일 사이에 최초로 공개됐거나 실행된 작품을 출품할 수 있다. 제 71회 칸 라이언즈는 오는 2024년 6월 17일부터 21일까지 프랑스 칸에서 열린다. 자세한 내용은 칸 라이언즈 홈페이지에서 확인 할 수 있다. 다음 트랙소개는 ⑤익스피리언스 트랙(Experience Track)이다. 

은현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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