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나 스크리닝
지난 6월 칸 현장에서 펼쳐진 1백여 세미나 세션 중 참가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은 세미나들을 한글 번역 자막을 붙여 상영합니다.
R⁄GA, 사치앤사치 등 글로벌 광고대행사와 맥킨지 디지털랩, L2, Contagious 등 디지털 대행사들이 크리에이티비티의 미래에 대해 깊은 인사이트를 공유합니다.
레고, Google, 버거킹, 유니레버 등 브랜드 마케팅이 크리에이티비티에 달려있음을 확신하는 마케터들의 고민과 캠페인 케이스도 살펴볼 수 있습니다.
9월 21일(목)
- 10:00 ∼
- Winners and Losers in Digital 2017
디지털 2017의 승자와 패자
- L2 Inc
- Scott Galloway – Founder – L2 Inc
- NYU Stern School of Business의 임상교수이자 L2의 설립자인 Scott Galloway가 디지털 시대의 흥망을 객관적으로 조망한다.
브랜드들이 소매와 미디어 산업의 지분을 계속해서 장악하고자 하는 이 때, 누가 여기 희생되고 누가 성공할 것인가? Galloway 교수가 내년 최고의 승자와 최고의 패자를 예측하고 이들이 사업과 사회에 전반적으로 얼마나 더 큰 효과를 일으킬 것인지 이야기한다.
- 12:00 ∼
- How adidas Never Finished Reinventing Itself
아디다스는 어떻게 부단히 변화하고 있는가
- Johannes Leonardo
- Paul Gaudio - Global Creative Director – Adidas
Stan Smith - Tennis player
Ferdinando Verderi - Global Creative Director - Johannes Leonardo
Alexander Wang - Designer
- 진정한 크리에이터의 브랜드라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가?
무엇보다도 당신의 프로세스에, 당신의 아카이브를 바라보는 방법에, 그리고 지역사회에 개방하는 방법에 다른 사람들이 개입할 여지를 남겨두는 것이다. 1939년 이래 adidas는 우리의 집단기억을 형성해왔다.
오늘날 adidas는 부단히 자신을 새로 만들어나간다.
Alexander Wang, Stan Smith(테니스 선수), Paul Gaudio(아디다스 CD), Ferdinando Verderi(대행사 Johannes Leonardo CD)가 adidas를 오늘날 가장 relevant한 브랜드로 만든 크리에이티브 문화에 대해 알아본다.
- 14:00 ∼
- Three Things Keep Me up at Night
나를 밤잠 못 이루게 하는 세 가지
- Unilever
- Lydia Polgreen - Editor-in-Chief – HuffPost
Keith Weed - Chief Marketing and Communications Officer – Unilever
- Keith Weed와 HuffPost의 편집장 Lydia Polgreen가 솔직하고도 재미난 대담을 통해 이 세계 2위의 광고주가 밤잠을 이루지 못하게 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본다.
광고 전반에 걸친 고정관념에 맞서고, 가시성 있는 콘텐트를 이끌어 디지털 생태계의 표준을 정립하며, 오늘날 복잡한 세계에서 크리에이티비티와 인재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등, Weed는 우리 업계가 직면한 문제와 기회에 관한 도전과 기회에 대해 목소리를 내왔다.
이 시간에는 우리 모두 좁은 시야에 갇혀 있다고 자책하는 이 시대, 크리에이티브 분야 전반에 걸쳐 다양한 문제들을 탐색해본다.
- 14:55 ∼
- Social Media Journey
레고의 소셜미디어 여정
- LEGO
- Lars Silberbauer - Senior Global Director of Social Media and Video – Lego
-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브랜드 중 하나가 소셜미디어 세계에 뒤늦게 진입했으나 현재 소셜미디어와 디지털 혁신의 최전방에 서게 된 과정을 들어본다.
85세의 오래된 브랜드가 어떻게 디지털미디어에서 어른들과 아이들 모두에게 적절한 콘텐트를 제공할 수 있는가? 그리고 수십 년 동안 모습을 바꾸지 않은 상품이 어떻게 미래의 크리에이티브한 세대들이 선택하는 최고의 장난감 자리를 유지할 수 있는가?
그 해답은 바로 레고 브릭의 크리에이티브한 잠재력을 발휘하는 동시에 WeChat부터 VKontakte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디지털 플랫폼을 제대로 이해한 데서 찾을 수 있다.
- 16:50 ∼
- How to Suck Less as a Client
덜 밥맛 없는 광고주가 되는 법
- Burger King
- Fernando Machado - Head of Brand Marketing – Burger King
Axel Schwan - Chief Marketing Officer – Burger King
- 우리 솔직해지자. 모두가 광고주들은 밥맛 없다고 생각한다. 때로는 우리가 생각해도 우린 밥맛 없다. 버거킹 브랜드는 부침을 겪어왔다.
그러나 결국 이 브랜드는 대담하고 용감하며 혁신적인 캠페인으로 명성을 구축했다.
어떻게 버거 체인이 온 세상으로 하여금 그 아이디어에 대해 얘기하게 만들었나?
버거킹은 어떻게 일관적으로 자기보다 큰 회사에게 달려들까?
이 브랜드의 불을 어떻게 타오르게 했는지, 지글지글 끓는 비밀을 밝혀줄 R급 프리젠테이션이 펼쳐진다.
9월 22일(금)
- 12:00 ∼
- Disruption by Design
디자인에 의한 파괴: 차세대 대행사 모델 창출
- R⁄GA
- Bob Greenberg - Chairman, founder, CEO – R/GA
Nick Law - Vice Chairman, Global Chief Creative Officer – R/GA
Saneel Radia - SVP, Consulting – R/GA
Barry Wacksman - Chief Strategy Officer – R/GA
- 컨설팅 회사, 인하우스 대행사, 브랜드의 미디어 플래폼 등은 강력한 파괴(disruption)의 사례들로 광고업계 성장을 와해시킨다. 파괴되지 않고 파괴하는 자가 되려면 대행사들은 혁신을 통해 대행사 모델을 새로 정립해야 한다.
R/GA 설립자이자 회장, CEO인 Bob Greenberg, 글로벌 CCO Nick Law, CSO Barry Wacksman과 컨설팅 담당 부사장 Saneel Radia가 R/GA가 스스로를 파괴하고 새로운 모델을 정립한 과정을 이야기한다.
혁신 컨설팅의 전략적 인사이트, 추천 솔루션을 구현하기 위한 기술 제공, 의미 있게 사람들을 인게이지 시키는 크리에이티브 스킬을 어떻게 결합했는지 알아보자.
- 14:00 ∼
- The Cognitive Creativity Playbook
인지 크리에이티비티 각본
- Contagious
- Christopher Follett - Executive Creative Director - SapientRazorfish
Alex Jenkins – Editor - Contagious Magazine and Contagious I/O
- Silicon Valley가 Madison Avenue(*미국 뉴욕 광고계를 지칭)에게 가르쳐줄 한 가지 교훈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기술은 소비자들의 삶을 개선시키는데 이용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현재 대다수 기술은 무지막지하고 실용적인 천편일률적 마케팅 메시지를 전달하느라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내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알고리즘지능으로 브랜드들이 더욱 소비자중심으로 변화할 수 있다면 어떨까? 대화형 인터페이스에서 empathetic assistant에 이르기까지, 기술은 점점 더 스마트해지고 있지만, 과연 마케터들은 그런 기술들을 사용할 준비가 얼마나 되었는가?
Contagious와 SapientRazorfish가 인지기술을 이용해 크리에이티브 프로세스를 변화시킬 대본을 소개한다.
- 15:45 ∼
- Machine Learning for Everyone
기계학습: 인텔리전스를 구축하고 더 나은 마케터가 되라
- Google
- Jared Cohen – President – Jigsaw
David Singleton - Vice President Engineering – Google
- 기계학습은 기후변화문제 해결에서부터 공공보건개선에 이르는 복잡한 문제들에 해답을 제시함으로써 우리가 사는 세상을 더 스마트하게 만들어주고 있다.
간단히 말해, 기계학습은 현기증 나는 속도로 세상을 바꾸고 있다. 기계학습은 오늘날 Google의 혁신을 뒷받침한다. 열정적인 엔지니어들과 마케터, 그리고 정책전문가들이 어떻게 이 지식을 이용해 새로운 상품을 구상하고 크리에이티브 집행을 개선시키며 온라인 트롤링이나 사이버벌링과 맞서 싸우는지 들어보자.
기계학습의 잠재력으로부터 영감을 얻고 AI가 어떻게 팀이나 상품, 그리고 캠페인의 크리에이티비티와 혁신에 힘을 실어주는지 보자.
- 16:30 ∼
- The Economics of Creativity
크리에이티비티의 경제학
- McKinsey & Company
- Jason Heller - Digital partner - McKinsey & Company
- 위대한 크리에이티브는 막대한 화제를 일으키고 상을 받는다. 그러나 과연 이것이 과연 비즈니스 성과까지 보장할까? 지난 16년 동안의 칸 라이언즈에서 얻은 데이터를 이용해, McKinsey & Company가 명확한 해답을 제공한다.
답은 그렇다는 것이다. 당연한 얘기 같지만 뛰어난 작품이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긴 하지만 그 성과는 분야에 따라 다르다.
혁신과 크리에이티비티를 수행하는 핵심적 관리방식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 17:05 ∼
- New Directors' Showcase
신인감독 쇼케이스
- Saatchi & Saatchi
- 올해로 27년째를 맞는 The New Directors’ Showcase는 재능 있는 신인감독들의 작품들을 글로벌 오디언스에게 처음으로 선보이는 플랫폼 역할을 한다.
신예 감독을 지원하고 최고의 인재를 밝히고자 하는 Saatchi & Saatchi의 의지에 따라 진행되는 이 시간은 미래를 빛낼 신인감독들을 발굴해내는 것으로 명성이 높다.
언제나 인기 있는 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