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 라이언즈 로고

HOME> 뉴스> 뉴스 내용

NEWS칸 라이언즈 소식

이노션, '밤낚시'로 스파이크스 아시아 2025 필름 그랑프리 영예

2025-04-29 13:48:34
밤낚시, 필름 그랑프리와 함께 엔터테인먼트 실버 스파이크스 수상
제일기획·디마이너스원·HSAD·레오서울·스튜디오좋 수상
밤낚시 포스터. ⓒ이노션
밤낚시 포스터. ⓒ이노션

이노션의 '밤낚시' 캠페인이 아시아·태평양 지역 최대 크리에이티비티(Creativity) 페스티벌 스파이크스 아시아(Spikes Asia) 2025에서 필름(Film) 부문 그랑프리를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25일 스파이크스 아시아 2025 조직위원회에 따르면 이노션의 '밤낚시'가 필름 부문 그랑프리,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 부문 실버 스파이크스를 수상했다. 제일기획·디마이너스원·HSAD·레오서울·스튜디오좋 등도 수상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손석구 주연의 단편 영화 '밤낚시'는 최초로 7대의 자동차 카메라만으로 촬영됐다. 전기차 충전소를 배경으로 한 미스터리한 사건과 반전 스토리를 다룬 휴머니즘 스릴러다. 자동차의 시선으로 담아낸 획기적 촬영 방식과 자동차가 스토리를 전개해 나가는 흥미로운 테마로 현대차 브랜드를 효과적으로 전달했다.

해당 캠페인은 광고를 넘어 영화로서 작품성을 논하기에 충분하다는 평가다. 밤낚시는 선댄스 영화제의 주요 프로그램인 '셰프 댄스(Chef Dance)'에서 세계 최초로 공개됐으며, CGV에서 지난해 6월 정식 개봉했다. 7월에는 제28회 판타지아 국제 영화제 최우수 편집상을 수상했고, OTT 티빙(TVING)에 공개돼 2주 연속 시청률 1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광고제에서 필름 부문은 광고의 정통성을 대표하는 부문으로 인식돼 의미가 더욱 크다. 

'밤낚시' 제작을 주도한 문나리 이노션 크리에이티브 알파팀 팀장은 "애플 등 쟁쟁한 작업물이 많았던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랑프리를 받게 되어 뿌듯하다"고 브랜드브리프에 소감을 밝혔다.

이어 문 팀장은 "무언가 레퍼런스가 있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을 설득해 나가는 게 굉장히 어려운 작업이었다"며 "테스트 촬영도 많이 했고, 한쪽에서는 실시간으로 편집하는 등 어렵지만 재밌는 작업이었다. 다행히 좋은 결과들을 내고 있어 기쁘다"고 전했다.

스파이크스 아시아 2025 한국 수상 내역은 아래와 같다.

ANI STAY 캠페인. ⓒ스파이크스 아시아
ANI STAY 캠페인. ⓒ스파이크스 아시아

▲제일기획
제목: 애니 스테이(ANI STAY)
출품사: 제일기획
브랜드: WWF KOREA
수상: 헬스케어(Healthcare) 브론즈, PR 브론즈

제목: 도영이의 도박 다이-어리(Doyoung’s Gambling Die-ary)
출품사: 제일기획
브랜드: 비바리퍼블리카
수상: PR 실버

제목: 와퍼 타투(WHOPPER TATTOO)
출품사: 제일기획
브랜드: 버거킹 코리아
수상: 인더스트리 크래프(Industry Craft) 브론즈
 

마음보관 캠페인. ⓒ스파이크스 아시아
마음보관 캠페인. ⓒ스파이크스 아시아

▲HSAD
제목: 마음보관 캠페인(KEEPING FOR SHARING)
출품사: HSAD
브랜드: BGF 리테일
수상: 브랜드 익스피리언스&액티베이션(Brand Experience & Activation) 브론즈
 

로코노미 버거 캠페인. ⓒ스파이크스 아시아
로코노미 버거 캠페인. ⓒ스파이크스 아시아

▲레오 서울(Leo Seoul)
제목: 로코노미 버거(LOCAL-NOMY BURGER)
출품사: 레오 서울
브랜드: 맥도날드
수상: 크리에이티브 전략(Creative Strategy) 골드

드레스 투 리멤버 캠페인. ⓒ스파이크스 아시아
드레스 투 리멤버 캠페인. ⓒ스파이크스 아시아

▲디마이너스원
제목: 드레스 투 리멤버(DRESS TO REMEMBER)
출품사: 디마이너스원
브랜드: 빙그레
수상: PR 실버

XXX Project 캠페인. ⓒ스파이크스 아시아
XXX Project 캠페인. ⓒ스파이크스 아시아

▲스튜디오좋
제목: XXX Project
출품사: 스튜디오좋
브랜드: 새로
수상: 크리에이티브 전략 브론즈

그밖에 팩드 풀 오브 히스토리(PACKED FULL OF HISTORY, 삼성 호주 | CHEP NETWORK) - 인더스트리 크래프트 실버, 디자인 브론즈, 더 사운드 오브 바이올런스(THE SOUND OF VIOLENCE, 세이브더칠드런 홍콩·제일 홍콩)가 오디오&라디오 실버, 필름 크래프트(Film Craft) 브론즈, 미디어(Media) 브론즈를, 크래시 오브 커뮤터스(CLASH OF COMMUTERS, 삼성 호주 | CHEP NETWORK)가 게이밍(Gaming) 실버를, 터치 애뉴얼 리포트(THE TOUCH ANNUAL REPORT, ORBIS 홍콩 | 제일 홍콩)가 프린트 & 퍼블리싱(Print & Publishing) 실버를 차지했다.

2025년 스파이크스 아시아 전체 수상 작품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유다정 기자
뉴스 목록